블로그 이전했습니다. 새로운 블로그는 http://miruel.tistory.com 입니다.

대격변 !!! Win32 -> WinRT... 프로그래밍

Windows 8에서 Metro UI를 없애는 방법

김민장님의 블로그에서 트랙백..


트랙백한 글에서 위 스택 사진을 처음 봤는데, 대박!

위의 그림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Windows 10쯤이면(10년후?) Win32쪽 스택은 아예 빠질 듯.

윈도우 개발 시작부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해온 Win32가 사라진다니... 솔직히 "벙..쪘다"고 밖에는 표현이 불가능한 느낌에서 글을 쓰고 있다.

Win32 -> WinRT... 잠깐 찾아보니. 완전히 새로 구현한 C -> C++ API 란다. 

수십년간 세계 최대의 점유율을 유지한 C, 이제 왕좌에서 내려올 때가 멀지 않은 듯...

Unlike Win32, which was designed with C in mind, the WinRT APIs are written in C++ and designed from the beginning to be object oriented. Consistency, ease of use, and performance are key aspects of the new runtime API. Every object in the WinRT API supports reflection so that even dynamic languages such as JavaScript can use them efficiently. Along with this comes a unified object model, a rarity for C++ based libraries.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쉬워질 듯...

User interfaces in C++ will be written primarily in XAML. This libraries for working with XAML have all been ported to C++ and are compiled to native x86

(안드로이드 앱개발 방식과 비슷???)

덧글

  • 김민장 2011/09/17 04:00 #

    올려주신 링크가 사실이라면 명확해졌네요. 저는 WinRT의 C++이 managed인 줄 알았거든요. Native이군요! 정말로 10년 뒤가 되면 Win32가 WinRT 위에서 에뮬될 날도 오겠네요. 일단은 WinRT/Win32가 이제 Windows 8의 두 기본 프레임웍이 되겠군요. .NET은 Win32위의 추상이니깐. 흠..

  • 김민장 2011/09/17 04:48 #

    좀 더 살펴보니 현 수준에서는 WinRT 역시 Win32 DLL 위에서 작동은 합니다만 헤더파일이 죄다 C++ 기반으로 바뀌었네요.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1.0VCincludevccorlib.h 같은 것을 보니 놀랍군요. 드디어 윈도우 개발이 C++로 바뀌는 순간.
  • 쌔금팔이 2011/09/17 07:52 #

    왠지 5~6년 뒤에 마이크로소프트사 캐치프라이는 최첨단을 달리는 운영체제라면서 C를 쓰는 L모 프리웨어를 평가절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듭니다.
  • 이네스 2011/09/17 09:47 #

    진짜 대격변이겠군요. 맙소사!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창

맞춤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