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전했습니다. 새로운 블로그는 http://miruel.tistory.com 입니다.

SATA 케이블이 음질에 영향을 준다는 논란...의 근원. 신변잡기

이거 아직도 논란이야? 란 생각에 링크된 PC AUDIO에 잠시 들려봤는데 재미난 댓글이 있더군요...

"SATA 케이블에서 0과 1이 그냥 던져진다고 하지는 마세요"라는...

아!!!!!.. 주장하는 측의 논리의 근원을 알게됐습니다. 사실 디지털이라도 신호 레벨까지 가면 아날로그인건 뭐 맞죠..

하지만, 그 파형이 왼쪽으로 쏠리던 오른쪽으로 쏠리던 가운데 이쁘게 나오던, 조금 높던 낮던, 1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그 파형이 정해진 범위내에 들어오지 못해, 너무 쏠려서 1을 0으로 인식하는 케이스가 발생 했을때 (음질에 영향을 주는 경우) 아날로그와 달리 디지털에는 대처방안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대화 자체가 안되는 거죠. 

"SATA 케이블의 데이터 전송도 신호레벨은 아날로그다"는 알아도 "Error detection을 위한 기초적인 Parity라던가, 가장 쉬운 해결법인 재전송, 복구를 위한 Error Correction Code.... 등등. 의 기법들이 사용된다는 건 모른다."는 상황.

아무리 후져도 정상동작하는 케이블을 사용하면 HDD안의 데이터 A가 메모리로 이동하면서 (비록 몇번의 재전송을 거쳤는지는 몰라도...) a로 변경될 경우는 없다. 는 걸 인정하지 않으면...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뭐 간섭이라던가 등에 의해서 데이터 전송에 문제가 있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MP3 플레이 이전에 운영체제가 오류를 토해낼 거라는 생각은 안드나 봐요.

다른 이야긴데, 클라이언트와 일을 하다보면 세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1. 너무 몰라서 피곤한 케이스
2. 어설프게 알아서 피곤한 케이스
3. 너무 잘 알아서 피곤한 케이스

피곤함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 같습니다. "다 자기가 아는게 최고, 진리", 모르는 사람은 모르니까 되도 않는 이야기를 해서 탈이고, 어설프게 알면 엉뚱한 소리를 해서 탈이고, 잘 아는 사람은 소스 까보자는 투라 탈이고....

뭐 이 케이스는 1번과 2번 중간쯤 되겠지만, "종교는 도저히 믿기지가 않아서 믿음이 생긴다"가 더 적절할 것 같네요.

덧글

  • 계피 2011/07/12 12:49 #

    저도 보면서 헉- 했었는데, 모르면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더라구요.
    그냥 '그럴거라고 믿으면' 그럴수도 있겠다구요 : )
  • 미루엘 2011/07/12 17:04 #

    그럴 수 있죠. 위에서 말한 2번 케이스..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자기가 잘 못 알고 있다는 생각은 전혀 못하죠. 아무리 아니라고 해봐야, 우기는데 대책이 없는...
  • DukeGray 2011/07/12 14:38 #

    모자이크 된 사진을 수만번 이동하면 모자이크가 없어지는 줄 아는 거랑 뭐가 다르냐 고 하더군요.
  • 미루엘 2011/07/12 17:04 #

    ㅋㅋㅋ 맞는 말씀.. 전혀 말이 안되죠.
  • Theruins 2011/07/12 16:04 #

    건전지 따라서도 음색이 달라지는데, 케이블도 골라서 전송해야죠.
  • 미루엘 2011/07/12 17:08 #

    건전지에 따라서 음색이 달라진다라...
    (방전 또는 기타의 이유로 인하여) 전위가 낮아 아웃풋 출력이 안나올 수...... 분명히 있을 수 있습니다. 콘덴서 충전이 잘 안되 음질에 영향을 줄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건 아날로그 단계, 즉 DAC (Digital Analog Converter) 이후 이야기고, 그 이전에는 디지털 단계와는 관련이 없...
  • Theruins 2011/07/12 17:54 #

    그렇다는게 아니라 일전에 유명한 박쥐귀께서 하신 명언이라 인용한거임여;;;
  • 미루엘 2011/07/13 12:53 #

    아 제가 착각했네요 죄송합니다.
  • 노말시티 2011/07/12 16:25 #

    아날로그 잡음이 디지털 데이터에 영향을 줄 수는 없죠. 저도 아날로그가 디지털로 변한다는 신화는 열심히 비난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완전히 개운치 못한 부분은 접지를 타고 들어가는 노이즈 문제입니다. 케이블의 접지가 결국에는 최종적으로 스피커의 접지에 연결된다면 접촉 저항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노이즈가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자 제대로 안 꽂으면 스피커에서 지직거리는 소리 들리는 것 처럼요. 디지털에 영향을 줄 순 없지만 음질에 영향을 줄 수 있진 않을까 하는 의심이 남네요.
  • 미루엘 2011/07/12 17:28 #

    음 바로 윗분에게 드린 말씀과 같은 맥락인데, 좀더 자세히 설명을 드리자면...

    스피커의 입력은 아날로그니, 어디선가는 분명히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꿔야 하겠죠. 그게 DAC인데 그 이후는 분명히 영향이 있습니다. 이어폰도 좋은거 쓰면 좋고, 잭이 금으로 도금되어 있으면 좋고, 추가 아날로그 케이블이 필요하다면 그것도 좋은 것 쓰면 좋지요.
    그 보다 이전에 DAC에서 이어폰 잭으로 나가는 메인보드 위의 회로도도 주변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명한 사실입니다. 온보드 사운드 카드보다 별도 사운드 카드 쓰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변환이 필요한 마이크도 아날로그 부분이 있다는 건 당연하겠죠.

    이런 아날로그 부분은 예민한 곳에 해당합니다. 바로 품질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거니와, TV의 튜너같은 경우 회로상 흐르는 그 신호가 너무 작아서 측정하기도 매우 힘들고, 주변회로의 영향으로 수신 감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왕왕 발생하는 문제이고 TV까보면 튜너가 따로 금속 박스로 쌓여있는 이유에다... 그렇게 꼭꼭 포장해놔도 보드의 달랑 연결회로 몇 mm를 지나면서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튜너 열결 회로는 주변에는 다 까버려서 다른 회로선이 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HDD 와 메모리 사이... SATA 케이블 단은 순수하게 디지털이고, 음질과 전혀, 100% 관련이 없습니다. 이게 까이는 이유죠.
  • 노말시티 2011/07/12 17:53 #

    만일 SATA 케이블을 통해서 데이터를 메모리로 전송받고 케이블을 뺀 뒤, 음악을 들으면 당연히 100% 상관이 없죠. 문제는 음악을 재생할 때 케이블이 꽂혀 있는 상태라면 접지선이 길게 늘어져 있는 형태가 되니까 말이죠. 안테나 역할을 할 수도 있고 루프가 형성되어 주위의 자기장을 픽업할 수도 있고... 뭐 미세한 전류가 어떻게 돌아다닐지는 모르는 일이니까요.
    뭐 이렇게 복잡하게 따질 것 없이 그냥 블라인드 테스트 해보면 바로 답 나올텐데 말이죠. 저도 물론 구별 못한다에 겁니다.^^
  • 에린 2011/07/12 22:24 #

    노말시티님은 EMI말씀하시는 건가요?
  • 미루엘 2011/07/13 12:53 #

    그러니까 한 줄 요약하면, 그럴 수 있지만, 그건 SATA 케이블이 금이던 은이던 똑같은 상황이라는 거죠.
  • 에톤 2011/07/12 17:17 #

    어차피 컴퓨터에서 음악 재생할때는 음악이 이미 메모리에 올라가서 재생될텐데요
    메모리로 올리는 과정에서 SATA 케이블이 망가지지 않은이상 데이터 변이가 있을리가 없고
    다시 스피커로 소리를 내보낼때는 스피커 선이나 스피커에 영향이 있으면 모를까 SATA 선이 영향을 미칠리가 없지 않나요?
  • 미루엘 2011/07/12 17:29 #

    네 맞습니다. 바로 까이는 이유죠... 우기는덴 장사가 없다는..
  • YoUZen 2011/07/12 17:44 #

    흠... 회로상에해선 끽해야 수백만분의 1 확률로 에러가 날텐데,
    에러가 난다고해도 하드웨어단에서 에러체크&처리 루틴이 있을테니 굳이 비싼 케이블을 쓸 필요는...
  • 미루엘 2011/07/13 12:54 #

    그렇게 수없이 이야기해도 안먹히는게 답답합니다. 그걸 인정안하니 대화 자체가 안되죠.
  • NoLife 2011/07/12 17:47 #

    어차피 mp3를 복사할 때마다 데이터에 손상이 없어도 음질이 열화된다는 말을 진지하게 믿으시는 분들이 모인 곳인데 논리적으로 설명 가능할 리가 없죠.
    그분보다 더 뛰어난 인지도를 지닌 권위자가 나서서 "SATA 케이블 바꾸는 것은 삽질이다"라고 인증해주기 전까지는 SATA 케이블 논란은 그치지 않을거라 봅니다.
  • 미루엘 2011/07/13 12:56 #

    근데 의외로 왕왕있는게 예전에 디자이너 한분은 모든 그림을 BMP로 보관하시더군요. 맨날 용량 모자라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zip으로 묶으세요" 했더니, 화질 저하 된다고 펄쩍 뛰시던...... jpeg으로 하세요 했으면 말도 안하는데...
  • 이네스 2011/07/12 18:14 #

    ECC 램 쓸기세지요. ㅡㅡ;;;;
  • 미루엘 2011/07/13 12:56 #

    ^^... 뭐 돈들이 많으신 걸로 보이니까.
  • 나인테일 2011/07/12 18:50 #

    언제쯤에나 이 디지털 오디오의 도시전설이 사라질지 모르겠습니다.
  • 미루엘 2011/07/13 12:56 #

    질겨 보입니다. 믿지 못해서 믿음이 생기는 듯 해요.
  • 아인베르츠 2011/07/12 20:55 #

    그래도 1번이 젤 피곤하죠. 2,3번은 그래도 말해주면 이해해줄 가능성이 높은데, 1번은 그냥 아 안들려 안 보여(....)
  • 미루엘 2011/07/13 12:57 #

    어쩔땐 "니가 다 알아서 해"로 나오는 1번이 편할때도 있지요. ^^
  • 러버소울 2011/07/12 23:50 #

    음원파일 열화드립 이후로 웃긴말이죠.
    신호 전압 5V로 끊어노면 5.1이나 5.2나 10이나 15나 다 1이고 0이나 4.9나 다 0 인데
    케이블 은으로 갈아노면 그게 바뀌나 모르겠네요.. 전도율이 높아서 발열은 좀 적어질지 모르겠네

    그리고 열화드립치셨던 분은 신호이론에 대해서 영 모르는게 아닌 사람인듯
    난데없이 나이퀴스트 이론까지 꺼내서 포장하는데 이런 사기꾼들이 모르는 사람들을
    추종하는 쪼다로 만들어버리니..참 문제에요
  • 미루엘 2011/07/13 12:59 #

    영 모르는 사람이 아니면 그럴리가 없을꺼라... 논란이 되니 어디서 찾아본 거겠죠.
    정상적으로 대한민국의 초등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그렇게 나올리가...
  • 무아 2011/07/12 23:56 #

    형광등의 광도를 높이기 위해서 형광등 스위치를 은으로 바꿨습니다.
  • NoLife 2011/07/13 00:02 #

    콘센트 박스도 은으로 만든 제품을 쓰셔야 노이즈가 줄어들어 형광등 빛에 열화가 생기지 않습니다.
  • 比良坂初音 2011/07/13 01:16 #

    스위치랑 콘센트 박스만 신경쓰시면 안되지요
    전기선도 최소한 24K 금선을 쓰셔야 합니다
  • 미루엘 2011/07/13 12:59 #

    형광등이 있는 방의 온도와 습도는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계신거죠??
  • 날개나무 2011/07/13 00:00 #

    제가 처음 이 전설을 접했을 때도 쉰떡밥이라며 혀를 찼는데 몇 년이 지난 지금도 같은 방식으로 장사하는 사람이 있군요...

    믿고 천국가라고 해야겠죠-_-
  • 미루엘 2011/07/13 13:00 #

    천국..은 힘들지 않을까요? 가는길 찾기가 쉽지 않을텐...
  • 페이토 2011/07/13 00:03 #

    그렇게 예민한 녀석들이 음악을 PC로 듣는거 자체가 에러
  • 미루엘 2011/07/13 13:01 #

    그렇죠. 그래도 뭐 오버클럭 동호회같은 거라 생각은 됩니다.
  • Many惡 2011/07/13 00:28 #

    저희 동네는 원자력 발전으로 만든 전기만 들어와서 강원도쪽으로 이사 가려고요. 역시 하이파이엔 수력발전이죠!
  • 카시스 2011/07/13 01:27 #

    수력발전은 맑고 청량한 소리를 내는데다가 중력의 영향을 받아서 음의 고저역대 스펙트럼이 넓죠.
    원자력은 일렉트로닉이랑 어울리긴 하는데, 핵분열 원소 우라늄의 원자번호가 너무 높아서 소리가 아무래도 둔탁하죠.
    그리고 락은 역시 화력발전으로 들어야 제맛 'ㅅ')=b
  • 페이토 2011/07/13 01:28 #

    읰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까롤로 2011/07/13 03:02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신랄하네요
  • 比良坂初音 2011/07/13 06:07 #

    어허~ 수력 발전도 반드시 청정 지역의 수력발전이어야 합니다
    수질이 오염된 곳의 수력 발전으로 생산되는 전기는 오히려 전체적으로 미세한 노이즈가 끼거든요ㅋ
  • 에우리드改 2011/07/13 09:52 #

    그분들은 이 개그가 진담으로 들릴거란게 개그
  • 미루엘 2011/07/13 13:01 #

    아.. 우리집은 소리 영 꽝이겠네요 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모범H 2011/07/13 13:50 #

    영풍에서 파는 해리포터랑 교보에서 파는 해리포터가 엔딩이 똑같이 날 거라는 보장이 없다고 주장할 셈인가요 그 사람들은
  • 라케링 2011/07/15 09:39 #

    디지털을 의심하고, 하드도 의심하고, SATA도 의심하고 다 의심하는데,

    왜 자기 귀는 의심하지 않을까요.

    "그는 자기 귀를 의심했다. "

  • 미루엘 2011/07/15 14:25 #

    앗! 핵심을 찌르는 말이군요!
  • 2011/07/20 10:0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미루엘 2011/07/22 11:24 #

    방가방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창

맞춤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