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전했습니다. 새로운 블로그는 http://miruel.tistory.com 입니다.

미디어 API 삼국지... DirectShow, Gstreamer, OpenMAX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에서 채용한 OpenMAX가 주목을 받으면서, 기존 Gstreamer vs DirectShow 양강 체제로 보여졌던 미디어 API가 삼각 체제로 재편되는 느낌이다.

관련 기술들의 시장 장악 동향을 알아보는 간편한 방법 중 하나는 구인란을 검색해보는 건데, 대략 저 세가지로 압축되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쪽의 개발은 당췌 암호같은 COM이란 기술 때문에 별로 안땡기고, Gstreamer가 좋았는데... Gstreamer 는 어딘가 정리가 좀 덜 된게 아닌가 싶은 그런 느낌?? 에.. Embedded 용으로는 좀 부적합하지 않은가 싶다. 실제로 ATOM CPU에 Gstreamer로 작업했던 BOX는 ... 별로 성과를 얻지 못했고.

안드롱 작업을 하면서 읽어보는 OpenMAX Spec은 생각보다 꽉 짜여진 느낌이다. 몇년전 처음 봤던 Khronos.org 사이트는 그냥 사이트만 만들어 놓은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부실했는데 산출물도 꽤 많고, 지원 세력도 많이 늘은 것 같다.

ps1. COM은 정말 오랬동안, 출시 시점부터 한창 시절을 지내고 이제는 저물어가는 기술인데도, 그 기간내내 어려웠다. 기술 자체의 의미보다는 구현하는 방법이(ㅡㅡ) 너무 내게는 어렵다... 몇 년을 두고 공부하고, 실제로 Visual Studio로 작업해도, COM은 언제나 애매 모호하다.. 차라리 Class Wizard가 없었으면 이리 헷갈리지는 않았지 싶다.. 
내게 있어선 두드러기가 나는 망할 헝가리언 표기법 때문에 윈도우즈에서의 작업 자체를 시작부터 싫어 했다는 것 ... 이 맞을 것.

ps2. 많이 변한 Khronos.org 를 보면서, 와 정말 세월 빠르고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구나..를 새삼 느낀...Orz




구글검색창

맞춤검색